各言語

외국에 루트를 가진 아이들과 부모의 독서활동 서포트

외국에 루트를 가진 아이들과 부모의 독서활동 서포트

저희들의 주된 활동은 외국에 루트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있는 곳에 그림책을 읽어 주는 스태프를 파견하는 것입니다.

아이치현에는 일본어 지도를 필요로 하는 외국인아동들이 약 9000명(2018년도 현재) 있으며 전국에서 제일 많습니다.모국어와 일본어 능력이 충분하지 않아서 학습과 커뮤니케이션에 지장이 있는 사례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일본어 및 학습지도를 실시하는 지원단체나 지자체의 수는 늘어나고 있지만 그 성과가 충분하다고는 말 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저희는 외국에 루트를 가진 아이들의 건강한 성장발달을 위하여 어릴 때부터 책과 친숙해지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특히 그림책은 독서활동의 첫 시작으로 큰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현재 일본어가 모국어가 아닌 아이들을 위한 책 읽어주기 활동은 그 수가 적고 지도 방법도 충분히 확립되어 있지 않습니다.저희 활동이 외국에 루트를 가진 아이들의 언어활동을 향상시킴과 동시에 아이들의 상상의 세계를 넓혀 마음이 풍족한 사람으로 성장하는 것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을 간절히 바랍니다.

활동

외국에 루트를 가지고 있는 아이들이 입학에 필요한 일본어지도를 받고 있는 시설에 가서 책 읽어주기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냐아냐아] [호와후와] 등 일본어 특유의 오노마토페도 그림책을 통하여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브라질학교에 책 읽어주기 스태프를 파견하고있습니다. 몸을 움직이면서 즐길 수 있는 그림연극과 그림책이 인기가 있습니다. 책을 읽은 후, 자유롭게 아이들이 책을 선택하여 독서를 즐기고 있습니다. 아이들의 진로는 다양하지만 유소년기에 조금이라도 일본어의 소리에 익숙해지길 바라고 있습니다. 모국어인 포루투갈어도 존중하기 위해서 포르투갈어 동화책도 가지고 갑니다.

자원봉사자 모집

Contact